주식투자/종목복기

'네이처셀' 매매해도 될까?

훗티v 2018. 7. 20. 13:35

[오늘 매매해도 될까?]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페이지의 정보는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매하면 안되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뿐입니다.)

 

최근에 네이처셀이 떨어졌어요. 이런 종목을 매매하면 안되는 개인적인 이유를 기록에 남기고 앞으로는 이런 종목을 매매하지 않도록 노력하자는 취지의 글이에요.

 

 

1.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 양봉의 부재

 

 일단 최근에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양봉이 없어요. 거래량이 얼마나 터져야 대량 거래량인지에대한 답은 없어요. 자기만의 기준으로 이 종목이 최근 움직임대비 상대적으로 많이 터졌다 적게 터졌다 좀 부족한것같다 이런 기준은 자기가 스스로 정해야해요. 주식을 과학처럼 접근하다보면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마주하게되고 시간에 쫒기는 사람에게는 그게 치명적인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어요. 10년 동안 계속 답이 없는 문제에 내 인생을 걸 수는 없잖아요. 분명 주식시장에는 답이 없는 문제가 꽤 많이 존재하니까요. 적당히 계좌에 큰 타격이 없는 요소라면 손절로 대응하면된다는 생각으로 인정하고 넘어가야해요.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없다는 의미는 최근 이 종목이 대중의 관심을 끌만한 이슈도 없었을뿐더러 누군가 더 비싼 가격에 급하게 매수하고 싶지도 않았다는거에요. 이런 종목에서 개인투자자가 아무리 매매를한들 수익구간이 나올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어짜피 주식은 한 사람의 개인투자자가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정할건 인정해야해요.  

 

차라리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없을 경우에는 오늘 그런 모습이 나와줘야하는데 오늘도 떨어지고 있는 상태라서 앞으로 더 비싸게 더 많이 사려고 할 때를 공략해야된다고 생각해요.

 

 

2. 분봉상 오전 매수세의 부재

 

 이 부분도 애매모호하지만 스스로 자기만의 기준을 만드는수밖에 없어요. 주식을하려면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해요. 똑같은 떡볶이 장사를 할 때도 사장님마다 스타일이 있듯이 (프랜차이즈 제외) 주식도 자기만의 기준이 있어야 매매를 해서 꾸준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어요.

 

 어짜피 주식은 주가와 거래량으로 움직이고 여기에 시간이라는 요소가 합해져서 모든 차트가 형성되요. 주가는 위 또는 아래로 움직이고 거래량은 상대적이지만 보다 적거나 보다 많이 터질 수 있으며 시간은 무조건 차트 상 오른쪽으로만 흘러가요. 세 가지 요소 그리고 각 요소에 해당하는 경우의 수를 조합해서 자기만의 기준을 정립하고 마지막으로 시간 요소를 적용시켜야해요. 장중 어떤 시간대에 매매할 것인지 매수 후 얼마나 홀딩할것인지 종목이 얼마만에 원하는 모습이 발생하면 매매할 것인지 등 자기만의 '간격'까지 적용을 해야 매매가 완성되요.

 

결국 자기만의 기준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하고있을뿐 어떠한 정답도 제시할 수 없어요. 제 기준에 네이처셀은 원하는 등락률과 거래량을 부합한 모습이 나오지 않았어요.  

 

항상 건강한 매매 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