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주식지표

RSI(Relative Strength Index) 지표란?

훗티v 2018. 11. 21. 21:32
반응형

[RSI지표]

RSI지표는 주가의 모멘텀을 0 - 100 사이의 수치로 표현하는 지표이다. RSI가 70이상일 경우에는 과매수 구간, 30이하일 경우에는 과매도 구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주의사항은 과매수라고해서 무조건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과매도라고해서 무조건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는 점. 단지 설정 기간동안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매수세가 커졌는지 매도세가 커졌는지를 상대적으로 판단해주는 지표일뿐 진입시점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대적인 수치라는 점. 주식은 종목선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각 종목의 특성(특성이라고 해봤자 개인투자자에게는 변동성이 가장 중요함 - 터틀트레이딩에서 ATR을 중요시여긴 것과 같은 맥락)에 맞는 매매기준이 필요하다. 상대적 수치는 각 종목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삼성전자' 종목의 변동폭은 중소형주의 변동폭과 다르기 때문에 '5%'와 같은 특정 수치를 기준으로 매매한다면 시장의 흐름을 인정하는 매매가 아닌 자기만의 고집에 빠진 매매가 될 확률이 높다.

 

RSI 강세약세 (키움증권 HTS 지표 설명)

 

 

인트론바이오의 15분봉 차트(키움증권 HTS)

오늘 장 마감 기준 거래대금 상위 종목중 결과론적으로 하락세로 마감한 종목. 파란색으로 표시된 영역만 존재한다는 것은 최근 움직임 대비 상대적으로 더 강한 매수세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의미.

 

토니모리의 15분봉 차트(키움증권 HTS)

오늘 장 마감 기준 거래대금 상위 종목중 결과론적으로 상승세로 마감한 종목.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만 존재한다는 것은 최근 움직임 대비 상대적으로 더 강한 매수세가 발생했다는 의미. 전날에는 파란색 또는 빨간색 영역이 둘 다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은 최근 움직임 대비 상대적으로 더 큰 움직임이 위로도 아래로도 없었다는 의미.

 

18일과 19일의 움직임을 보면 오전에 매수 과매수구간이 발생했다가 이후 추가적인 상승세가 없이 횡보 및 살짝 흘러내린 것을 볼 수 있다. 반면에 21일은 오전에 과매수구간 발생 후 눌림 이후 거래량을 동반하며 추가 상승이 발생하였다. 추가적인 상승이 발생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스스로 꾸준히 노력해서 자기만의 기준을 찾아 승률을 조금씩 높여야한다. 최소한 과매도 구간에서 매매하는 것보다는 과매수 구간에서(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한 구간) 매매하면 손실을 좀 더 줄일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는 의미에서 RSI는 종목선정에 활용할만한 지표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