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종목복기

[20190104] 넥슨 매각 관련주 '넥게임즈'

훗티v 2019. 5. 30. 02:21
728x90

[실수를 인정하라]

 

실수를 인정해야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다. 반대로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서는 실수로부터 배울 수 없다.

 

실수임을 인정하는 것은 내가 틀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고 답 찾는 것에 혈안이 되어버린 사람이라면 더욱 인정하기가 힘들어진다. 누구나 실수를 하지만 누구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실수를 인정하고 인정한 후에는 고치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실수가 줄어든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타인의 의지대로 어떤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익숙해질 수는 있지만 이는 자기 의지가 아니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해서 흥미를 잃거나 무의미해질 확률이 높다.

 

주식투자는 자기 의지대로 자금을 운영하여 차익을 실현하려는 행위이다. 지극히 자기 의지대로 행해지는 행위이며 돈을 벌기 위한 행위이다. 나만 잘하면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나 자신을 이긴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이다. 나의 목표를 방해하는 것 또한 나 자신이기 때문에 누구와의 싸움보다도 힘든 싸움이 주식투자이다. 하지만 처음이 어렵지 계속해서 이겨 나가다 보면 주식투자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다 

 

어떤 기법이나 지표보다는 대중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 워런 버핏이 코카 콜라 주식을 좋아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 아닐까?

 

대량 물량을 떠넘기기 위해서는 대량 물량을 받아줄 대중이 필요하다. 개인 전체의 자금은 세력의 자금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세력의 물량을 받아줄 주체로서 적합하다.

 

반등이 나올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주식투자가 가능하다. 확신을 가지고 매매하되 100%는 없다는 것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