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매매일지

장 끝나고 분석해봤자 무슨 의미가 있나? (규칙지키기)

훗티v 2018. 8. 3. 06:43
728x90

[매일 장 끝나고 후회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나?]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페이지의 정보는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 나온 결과를 가지고 이것 저것 그럴듯한 요소를 덧붙여서 설명한들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데 도움이 될까요? 인터넷에 보면 종목을 분석한답시고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하는데 그렇게 해서 무슨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을해본다. 주식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부터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한다. 주식을 하는 이유는 수익을 내기 위해서이다. 누구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다. 주식을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고하는 사람은 모두 사기꾼이거나 무언가를 팔려고 하는 사람이다. 장이 시작하기 전에 정해놓은 시나리오대로 장중에 실천을 하지 못한다면 10년 100년을 해도 안하는것만 못하다. 어떤 분야에서든지 마찬가지이다. 어떤 사업이든 결과를 떠나서 일단 계획대로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충 정해놓고 대충 실시간으로 조절해가면서 이것저것 기웃거리다보면 운 좋게 하나 얻어 걸리겠지라는 생각이라면 그것은 도박이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을 도박이라고한다. 이 세상에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도박으로 만들 수 있다. 어떤 운에 내가 감당할수 없는 큰 금액이나 물건을 건다면 그게 도박이 되는것이다. 반대로 어떤 일이든 계획적으로하면 도박이 아닐수도 있게된다. 나는 내가 가진 전재산중에 1%를 이 확률에 걸겠어. 만약 내가 옳다면 2% 얻고 내가 틀렸다면 1%을 잃겠지라는 계획하에 이루어지는 행위는 투자라고 볼 수 있다. 도박과 투자의 차이는 한 끝 차이이다. 계획된 베팅인지 감정에 끌려 그저 한 번만 얻어걸렸으면하는 심정에 의한 베팅인지.

 

'오늘 삼성전자를 시가에 매수해서 1%수익 -1%손절'

 

이라는 시나리오가 있다는 가정하에 이것을 지킬수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이것조차 지키지 못하면서 매일 밤새가면서 노력한들 무엇이 나아질거라고 생각하는것일까? 잘 생각해봐야한다. 수익이든 아니든 일단 매매하기 전에 시나리오를 정해놓고 그대로 실행으로 옮길 수 있어야한다. 이것이 바탕이 되어야 그나마 1%의 확률로 성공할 수 있는게 주식이다.

 

 

오늘 나는 이 종목만 매매할 것이다.

 

15분봉 기준으로 당일 첫 캔들이 양봉인 동시에 전날 최대거래량보다 적을 경우 양봉의 저가 + 1호가에서 매수할것이다. 이것조차 지키지 못한다면 오늘 하루도 무의미한 하루가 되는 것이다. 하루도 규칙대로 매매하지 못하면 절대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주식시장을 떠나는 것이 더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