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경제공부

VIP자산운용 2018년 4분기 실적 (18/12/31 기준)

훗티v 2019. 3. 6. 21:54
728x90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일 뿐 입니다)

 

VIP자산운용의 2018년 4분기 실적을 알아볼께요. 금융투자협회에 공시된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자산운용사나 투자일임사의 경우 고객의 투자금을 대신 운영해주고 수수료 또는 수익의 일정 부분을 취하는 사업이에요. 어떤 자산에 투자를하든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수익을 내면된다는 의미에요. 하지만 이러한 회사 중에 투자 수익은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고 수수료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회사에 투자했을 경우 투자성과에 따라 이득을 보는 투자자에 입장에서는 별로 얻을게 없겠죠?

 

VIP자산운용의 2018년 4분기 총 영업수익은 130억이고 그 중 99억이 수수료수익이에요. 이는 전체 수익의 76%가 투자 성과와는 상관 없는 수수료에서 발생한 수익이라는 의미에요. 투자 성과와는 별개로 수수료는 매년 일정 비율로 투자자에게 무조건 청구되기 때문에 투자자에게는 시간이 곧 비용. 반면에 회사의 경우 시간이 곧 수익이 되는 구조에요. 회사측에서는 투자금액 즉 운용금액이 클 수록 수수료 수익도 커지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투자금을 유치하려고해요. 즉 투자업무 뿐만이 아니라 홍보 및 마케팅이 확정 수익에 더 관련이 있다는 의미에요. 다시 말하자면, 수수료 수익이 투자 수익보다 현저하게 많은 회사는 투자보다는 마케팅에 더 초점을 맞춰서 영업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VIP자산운용의 경우 총 수익의 24%가 수수료 이외의 수익에서 발생했어요. 비용을 한번 봐볼께요.

 

 

비용은 총 129억으로 총 수익이었던 130억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요. 참고로 총 영업비용에는 급여가 포함되어있어요. 투자성과와는 상관 없이 투자를 잘 하든 못 하든 급여는 꼬박꼬박 챙겨간다고 보시면 되요. 이를 종합해보면.

 

 

2018년 4분기 VIP자산운용의 순수익은 4881만원이에요. 총 수익이었던 130억에서 모든 비용을 제외하니 4881만원 남았다는 의미에요. 투자 성과와는 상관 없는 수수료 수익만 99억, 즉, 2018년 4분기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수익인 99억을 운용비용에 모두 쓰였다는 의미에요.

 

1분기의 실적만으로 회사를 판단할 수는 없지만 힘들게 번 돈을 투자할때는 조금이나마 스스로 알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가장 좋은 투자기법은 건강한 투자기법.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자산에는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 투자하는 것이 건강한 매매의 첫걸음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