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경제공부

실력있는 자산운용사 또는 투자자문사란?

훗티v 2019. 3. 1. 16:01
반응형

[일 잘하는 투자자문사는?]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는 개인 또는 전문기관이 맡긴 금액을 대신 투자해주는 회사를 말한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는 투자자가 맡긴 금액을 운용하여 시세차익을 통해 투자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회사에요. 간단히 말하면 돈 맡기면 주식, 선물 등 금융자산의 매매를 통해서 돈 벌어다주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투자자와 회사의 수익구조가 다르다는 점이에요. 회사는 고정 수수료를 매년 몇%씩 가지고 가지만 이 수수료는 결과에 상관이 없다는 점. 매매결과가 수익이든 손실이든 무조건 회사는 운용자금의 몇%를 가지고가게되요. 어떻게보면 당연한 것이, 투자를 대신 해주는 대가로 수고비를 받는다고 생각하면되요.

 

기본적으로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는 수수료 수입과 운용 수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어떤 회사가 운용실력이 좋은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되기도 합니다. 아무리 큰 금액을 운용하더라도 전체 수익의 대부분이 수수료수익에서 발생한다면 운용보다는 수수료에 더 초점이 맞춰진 회사가 아닐까라는 의견입니다.

 

예를 들어 볼께요

 

시너지투자자문이라는 회사가 있어요. 만약 제가 투자자라면 투자하기 전에 회사 홈페이지를 살펴볼 것 같아요. 어떤 금융자산을 주로 매매하는지와 과거 성과 등을 살펴보기 위해서겠죠?

 

 

(출처: 시너지투자자문 웹사이트)

 

 

웹사이트 대문에 메자닌이라는 단어가 크게 나온것으로 봤을 때 메자닌 펀드를 주로 매매하는 자문사인가봐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메자닌 펀드가 무엇인지도 알아보고 궁금한것을 하나 둘 씩 알아보면서 회사에 투자할만한지를 살펴 볼 것 같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회사가 과거에 돈을 꾸준히 벌었는지가 중요해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를 활용하면 과거 실적을 재무제표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답니다.

 

2018년 4분기 시너지투자자문의 재무제표. 총 영업수익, 즉 이 회사가 2018년 4분기 동안 총 벌어들인 돈은 154억이에요. 이중에 40억이 수수료 수익, 즉 운용 결과와 상관없이 취하는 수익입니다. 154억 중에 40억, 영업수익의 25.9%가 수수료 수익에서 발생했다고보면 되요. 25.9%를 제외한 나머지가 회사가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이라고 생각하면되겠네요.

 

회사를 운영하려면 비용이 발생하죠. 사람이 잠깐 외출을 하더라도 지출이 발생하는 것처럼 법인도 사람이랑 다를게 없어요. 법인의 '인'자가 '사람 인'이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어쨌든 영업수익이 발생했다면 영업비용도 발생했겠죠? 총 영업수익보다 영업비용이 크다면 적자, 영업수익이 영업비용보다 크다면 흑자.

 

 

같은 기간동안 시너지투자자문의 총 영업비용은 106억이에요. 총 영업수익 156억보다 낮은 비용이 발생했네요? 어쨌든 수익이 비용보다 크면 좋은 거에요. 하지만 여기가 끝이 아니라는 점, 세금도 내야하고 여러가지 복잡한 비용이 많아요. 이를 다 종합했을 때 수익이면 회사는 일을 열심히했을뿐만 아니라 잘 했다는 의미가 되겠네요.

 

 

종합했을 때 회사의 2018년 4분기 총포괄이익은 48억이라고 나오네요. 수수료 수익 40억을 제외한다고해도 8억이라는 순수익이 발생한거에요. 개인적으로는 수수료 수익을 제외하고도 수익이라면 실력이 있는 자산운용사 또는 투자자문사라고 생각해요. 금융 자산 운용을 통해서 수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수년 동안 꾸준히 유지된다면 분명 투자 자금을 맡길만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금이 보장되지는 않는다는 점 꼭 기억해야해요. 이 세상에서 원금을 보장해주는 수익률 높은 투자는 없다고 생각하는게 마음이 편해요. 전부 잃어도 상관 없는 규모의 투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건강한 투자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해요.

 

 

 

 

[경제공부] - 키움증권 2018년 4분기 실적 (18/12/31 기준)

[주식투자] - 금융회사별 실적(총포괄이익) 2020년 3분기 실적 (2020/09/31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