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주식공부

2018년 12월 07일 오늘메모

훗티v 2018. 12. 7. 18:28
728x90

1. 수익을 가능케 하는 것은 기법이 아니라 트레이더다

 

 조급함을 이겨내지 못하면 이미 꾸준한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실력이 있음에도 계속해서 손실이 발생하게된다. 주식이 어려운게 아니라 주식매매가 어려운 것이다. 규칙대로 매매했을 때 벤치마킹 수익률 이상의 수익은 충분히 가능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반복되는 과정은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다. 수익 내는 방법보다는 수익을 낼 수 있는 사람이 되는게 우선인것같다.

 

 

2. 개인과 세력의 차이

 

개인이 운영하는 자금을 모두 합하면 기관 또는 외인의 자금보다 더 크다. 하지만 주식이라는 자금 싸움에서 대체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세력이다. 세력은 총 자금은 개인의 총 자금보다는 덜 하지만 각 주체가 운영하는 자금은 개인보다 훨씬 크다. 1억 이상의 자금을 운영하는것만으로 큰 금액이라고 볼 수 있는 개인에비해 세력은 몇 백 또는 몇 천 억을 가지고 매매한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자체가 달라질수밖에 없다. 각 매매에 많은 것을 리스크해야하는 개인에 비해 세력은 좀 더 여유롭게 자금을 운영할 수 있다. 누가 시키지는 않았지만 개인의 조급함과 욕심은 대체로 상대적으로 더 위험이 큰 매매를 하게만든다. 어짜피 개인은 주가를 움직일 수 없다. 자기보다 더 큰 자금을 운영하는 세력 앞에서 무너질 수 밖에 없다. 목숨 1개와 목숨 2개 또는 그 이상의 차이는 심리적으로 어마어마한 차이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결국 욕심 조급함을 다스릴줄 알아야 그나마 살아남을 수 있을듯.

 

 

3. 개인은 수요와 공급을 잘 따라다녀야한다

 

개인은 주가를 올릴 수 없다. 개인은 주가를 올릴 수 없다. 개인은 주가를 올릴 수 없다. 계속 이 사실을 되새기면서 자기가 올바른 매매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나만의 기법 나만의 기준 나만의 노하우 다 좋지만 그 자체가 수요와 공급을 따라다니는 지표가아닌 언제부턴가 아무런 의심없이 믿어오기 시작한 편견 한두가지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기준이나 기법이라면 결국 주식시장에서 퇴출될수밖에 없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기만의 기준에 빠져버리게되는 최악의 상황에 도달할지도. 지금까지 해온게 있어서 그걸 버릴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빠져나올수 없다. 개인은 주가를 올릴 수 없다. 아무리 매매를 잘하는 고수도 결국에는 큰 흐름을 따라다니는 개인에 불과하다. 개인은 세력을 따라다니고 세력은 전체적인 추세와 기업의 성장성을 따라다녀야한다. 결국 누가 더 집중해서 잘 따라다니는지가 승패를 좌지우지한다.